아이 행복, 육아 행복의 대한민국, 육아정책연구소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부메뉴

알림마당 - 육아정책연구소 소식과 홍보자료를 알려드립니다.
KICCE간행물

보도자료

글자크기조절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게시물 내용

제목[보도자료] 육아정책연구소 제5대 소장 취임식, 육아정책 열린토론회로 개최하다

작성일 2017-12-21 08:08 조회수 732

[보도자료] 육아정책연구소 제5대 소장 취임식, 육아정책 열린토론회로 개최하다

 

 

육아정책연구소는 1219() 오전 11시에 외교센터 12층에서 제5대 백선희 소장 취임식과 함께 육아정책연구소에 바란다라는 주제로1차 육아정책연구소 열린토론회를 개최하였다.

 

단순 행사가 아닌 열린토론회 개최로 취임을 알림은 육아관련 정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 개발하는 육아정책연구소가 열린 귀를 가지고 관련 학계, 정책수요자인 부모, 정책실무자, 유치원과 어린이집 현장, 시민단체 등을 아우르며 연구소에 향한 사회의 요구를 수렴하고 그에 준한 변화와 도약을 준비하고자 하는 신임소장의 의지를 담고 있다.

 

토론회에 앞서 진행된 취임식에서 백선희 소장은 육아정책연구소가 명실상부 대한민국 육아정책 연구와 개발의 중심이 되도록 토대를 만들어 가겠다.”고 선언하였다. 백 소장은 육아정책연구소의 사회적 책무 실현, 연구자의 성장을 포함하는 기관장으로의 경영 비전을 공유하였고, 국책연구기관으로서 추구해야하는 핵심가치를 책임감, 윤리의식, 소통과 화합, 협력, 정의롭고 공정한 접근, 창의적 사고, 행복한 일터라고 제시하며, 임직원에게 최선을 다한 협력과 실천을 요구하였다.

 

이어 진행된 관련 학계(아동학, 유아교육학, 보육학, 사회복지학, 인구학)를 중심으로 한 1차 열린토론회에서 참석한 학계 대표들은 육아정책연구소의 역할과 과제를 다음과 같이 주문하였다. 무엇보다 연구 범위 및 분야를 확장하여 아동의 발달과 복지, 가족관계 분야 등에 대한 연구 비중도 높여줄 것, 저출산 극복을 위한 진단과 분석, 국책연구기관만이 할 수 있는 기초연구를 확대할 것, 가난한 사람도 결혼하고 아이를 낳을 수 있게 국가 정책을 만들어갈 것, ‘확대융합을 모색하는 연구, 끌려가는 연구가 아니라 과감하고 용감하게 미래를 끌고 가는 연구를 할 것, 유보 격차해소와 일-가정 양립을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 할 것 등이 그 주요 골자이다. 이와 더불어 참석자들은 연구소의 연구원으로의 승격 기대를 밝히기도 했다.

 

5대 백선희 소장 취임과 더불어 시작되는 육아정책연구소의 열린토론회(KICCE Active Listening)20182월까지 총 5회로 기획되어 계속될 예정이다.

 

파일
첨부파일  보도자료_제1차KICCE열린토론회(171219).hwp
부서 : 성과공유팀 이름 : 구인모 문의처 : 02-398-77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