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행복, 육아 행복의 대한민국, 육아정책연구소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부메뉴

알림마당 - 육아정책연구소 소식과 홍보자료를 알려드립니다.
KICCE간행물

대외협력

글자크기조절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게시물 내용

제목2018년 하반기 기자간담회 개최

작성일 2018-12-13 14:30 조회수 15267

2018년 하반기 기자간담회 개최 관련이미지

육아정책연구소(소장 백선희)20181212() 광화문 세종문회관 아띠홀에서 18시부터 2018년 하반기 기자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소장 참석 하에 주요 일간지 및 전문지 기자를 초청해서 유아교육·보육정책 현안 관련해서 연구소가 수행한 주요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2019년에 수행할 예정인 기본/일반과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손호영 기자(조선일보), 신지후 기자(한국일보), 연규욱 기자(매일경제), 김경림 기자(키즈맘), 박희정 편집장(월간유아), 김철훈 기자(베이비타임즈)가 참석하였다.

 

2018년 하반기 기자간담회 개최 관련이미지

유아교육·보육정책 현안으로 올해부터 처음 시행하고 있는 보육교사 휴게시간아동수당제도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보육교사 휴게시간 실태 및 개선방안을 발표한 최효미 부연구위원은 휴게시간이 어린이집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는(교대제, 운영시간 단축형, 낮잠시간을 이용한 휴게, 특별활동 시간을 이용한 휴게, 휴게시간 분할 등) 현황을 소개하였다. 낮잠 시간을 이용한 휴게를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는데 이는 교사들이 선호하는 방식이 아니어서 보육교사의 온전한 휴게시간 보장을 위해서는 보육시간 단축, 인력추가 배치, 행정업무 간소화 등에 대한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2018년 하반기 기자간담회 개최 관련이미지

아동수당제도를 발표한 김나영 부연구위원은 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시행해 오면서 그 과정에서 국가마다 필요한 방식으로 진화, 안착한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뒤늦게 도입한 우리나라에서 아동수당제도가 우리 상황에 맞게 발전하기 위한 여러 가지 모형(연령확대, 출생순위별 차등지원 등)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예산 추계를 발표하였다. 연구결과 발표 후, 기자들과 보육교사가 가장 선호하는 휴게시간 방식은 무엇인지, 보조교사 투입을 위한 소요 예산 정도, 우리나라 상황에 맞는 아동수당제도는 어떻게 정착되어야 하는 지 등에 대해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2018년 하반기 기자간담회 개최 관련이미지

2019년에도 연구소는 올해 수행한 취약계층 육아의 어려움 해소,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격차 해소, 육아 소비실태 및 비용 등 연구주제들을 심화,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아울러, 빈곤가구 영유아 가구의 사회적 격차 해소, 육아존중문화, 아이행복사회 지표개발 연구 등의 새로운 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다.

부서 : 성과공유팀 이름 : 주송희 문의처 : 02-398-7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