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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영국] 2003-2017 유아교육 및 보육 전반에 관한 분석

작성일 2017-06-14 09:47 조회수 735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BERA) Early Years Special Interest GroupTACTYC: Associati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in Early Year 2003년부터 2017년까지의 유아교육 및 보육에 관한 연구, 정책, 실행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하였음. 내용은 총 5개 주제로 구성되었음: 1) 전문성, 2) 육아와 가족, 3) 놀이와 교육(), 4) 학습, 발달, 교육과정, 5) 평가와 학교준비도.


위의 5개 주제 중 육아와 가족에 관한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음.


양육(parenting)이 점차 숙련된 역할로 인식되고 있고, 선택의 자유라는 신자유주의 맥락 안에서 개인의 책임에 대한 영역, 즉 적절한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한 영역이 되고 있음.


노동자 계층의 부모들, 특히 어머니들은 낮은 임금을 받고 가족에게서 장시간 떨어져 일에 종사해야 하는 반면, 동시에 자녀양육에 대한 시간과 전문지식을 갖추어야하는 딜레마에 처해 있음. 유아교육보육 종사자들과 부모들, 특히 양육의 결핍이 있을 것으로 여겨지는 노동자 계층의 부모들 사이의 관계에서 그들의 역할 정체성 안에 내재하는 긴장이 적절히 다루어지지 않고 있음.


보편적 양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률은 기대한 것보다 낮음. 이 프로그램들이 중산층 부모들의 가치관, 상식, 혹은 전통적 양육활동을 바탕으로 하는 경향이 있음.


사회적 불평등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는 프로그램들은 관련 목표에 해당하는 결과를 보임. 그러나 저소득층에서 일관된 양육이 가능하도록 하는 정책은 소수임. 해당 중재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아동의 행동발달에 중점을 둔 것으로, 애착이나 인지발달에 초점을 둔 중재 프로그램들보다 더 나은 효과를 보이는 경향이 있음.


아동발달의 초기 위험을 다루는 프로그램에서 가장 강력한 효과가 증명됨.


중재 프로그램에 대한 측정 가능한 효과들은 대규모 단위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에서 확인될 가능성이 큼. 소규모의 유연한 맞춤형 프로그램들은 평가 기준을 충족시키기 어려울 수 있으나, 실제로 이런 프로그램들이 현장에서 보다 나은 결과를 생산해 낼 수도 있음.



20175월 / Britishi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https://www.bera.ac.uk/project/bera-tactyc-early-childhood-research-review-2003-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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