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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스웨덴] 교사의 디지털 역량에 대한 강조

작성일 2017-11-13 16:03 조회수 167

정부는 국가수준의 학교 디지털화 전략에 관한 결정을 내림. 교사의 디지털 역량은 비전을 성공으로 이끌 중요한 요인의 하나로 강조되었음. 디지털 역량은 기본적으로는 민주주의와 관련한 문제임. 정부는 어제 정부각료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바탕으로 전국 교육 디지털화 전략이라는 문건을 작성함. 아동과 학생들은 지속적으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게 될 것이며, 교육성취 증진과 형평성 강화를 기대할 수 있음.

 

스웨덴의 지속적인 디지털화 실현에 있어 학교는 중심적인 역할을 함. 정부전략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교사, 학생, 취학전 교육기관(förskola)의 교사, 원아 및 원장들이 지속적으로 그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 예를 들어 교사의 경우, 이는 교육활동을 위한 디지털 도구를 선택하고 사용하기 위한충분한 지식을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고 정부전략은 밝히고 있음. 예를 들어, 이는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디지털 교보재, 프로그래밍 등을 학생의 성취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교육활동에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함.

 

이는 학교 및 취학전 교육기관 교사들이 교육적 가치와 각 아동의 고유한 필요에 기초하여 디지털 학습 자원을 능숙하게 선택하고 사용하게 됨을 의미함. 이를 위해서는 교직원 재교육 및 교사 교육에 새로운 도전이 요구됨. 정부는 학교 교장 및 취학전 교육기관 원장들이 이를 위한 환경을 조성해야만 한다고 밝힘.

 

고용주 연합회인 스웨덴 자치단체 연합(SKL)은 이러한 움직임의 시작을 함께함. SKL의 대표 베스나 요빅은 성명에서 “SKL이 정부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정부전략의 계획과 활동목표를 효율적인 실행계획으로 세분화 하는 역할을 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함.

 

교원연합회는 정부전략에 담겨있는 포부가 매우 타당하다고 평가하는 반면,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더욱 구체적일 필요가 있음을 지적함. 교원연합회 회장인 요한나 오스트란드는 보도자료를 통해 전략은 스스로 실현되는 것이 아닙니다. 정부와 학교장 모두 학교의 디지털화 작업을 우선순위로 정해 투자를 해야 합니다라고 말함.

 

전국 교사 연합회 역시 정부 제안이 훌륭한 계획이라고 생각하지만, 실행을 위한 재원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함. 교사 연합회 회장인 오사 팔렌은 보도자료를 통해 상당한 교육 및 보수교육이 필요할 것입니다. 상당한 양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디지털 학습 교보재, 그리고 지원기술을 구매해야 합니다. 교육지원 역시 필요하며, 이 모든 것들은 비용을 발생시킵니다라고 말함.


 

 

20171020

http://lararnastidning.se/larares-digitala-kompetens-viktig-for-regeringens-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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