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행복, 육아 행복의 대한민국, 육아정책연구소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부메뉴

정보자료실 - 육아정책동향 및 관련연구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ONLINE GUIDE

  • KICCE간행물

육아정책동향;해외육아정책동향

글자크기조절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게시물 내용

제목[스웨덴] 유아학교에서 팩트북 읽기의 필요성

작성일 2018-01-10 15:20 조회수 871

안나 바크만은 유아학교 읽기영역에서의 자연과학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음. 그녀는 자신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팩트북의 위상에 대하여 이야기함.


팩트북이 취학전 교육기관에서 잊혀졌다고 보십니까?

저는 매우 그렇다고 봅니다. 6세 이하의 아동을 위한 자연과학 팩트북은 많지 않으며, 얼마 있지 않은 책들도 대부분 동물들에 관한 것입니다. PIRLSPISA와 같은 보고서(국제학업성취비교보고서)에서도 보여지듯이 나이가 많은 아동들도 사실기반의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아마도 이 아이들이 사실기반의 텍스트를 읽는 경험을 하지 못했다는 점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동들은 책에서 팩트를 접하고 그 책의 내용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른 논의점은 무엇입니까?

선행연구는 다른 장르의 책들이 서로 다른 욕구를 충족시킴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소설은 허구적인, 심미적인 지식을 전하는 반면, 팩트북은 객관적인, 사실기반의 지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 아동을 위한 많은 팩트북을 들여다보면, 우선순위를 객관성이나 팩트에 두고 있지 않습니다. 그 대신 팩트북은 종종 허구, 재미, 그리고 심지어는 실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독자의 연령이 어릴수록 사실과 허구를 혼동하는 일도 흔하게 일어납니다.”


무슨 의미인지요?

예를 들면 사라 셰파드가 지은 숲속의 동물들이라는 책입니다. 거기에는 숲쥐에 관한 정보가 있고, 어떻게 숲쥐들이 땅 아래에 구멍을 파고 살고 있는지에 관한 그림도 있습니다. ‘쥐 유치원을 나타내는 구멍에는 벽에 그림이 걸려 있고 또한 생쥐 쳇바퀴도 있습니다. 홀 밖에는 부엉이와 여우에 관한 경고 사인도 있습니다.”


그러한 것들이 문제라고 생각하나요?

문학읽기에 관한 연구는 경험이 적은 독자들은 허구적인 내용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실제 경험을 토대로 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왔습니다. 저는 어린 아동들은 대체로 독자로서 경험이 적은 편이고 그들이 읽는 아동도서에서 팩트와 허구를 구분할 충분한 경험을 쌓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유아학교 교사들은 아동들이 무엇이 무엇인지를 구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교사는 아동과 함께 무엇이 사실이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추론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교사는 책에서 다루는 현상에 관한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2017124

http://forskolan.se/fram-med-faktaboken/

 

※ 본 자료의 무단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