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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스웨덴]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이슈가 커리큘럼에 반영

작성일 2018-09-10 11:43 조회수 4595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이슈가 커리큘럼에 반영되려 함. 연구원 세실리아 카이만은 아동들이 함께 지속가능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함. 다음의 내용을 그와의 질의과정을 요약한 내용임.

 

)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주제를 취학전 교육기관에서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

) 지구상의 살아있는 생물체나 장소와 관계를 맺는 긍정적인 방식을 통해서. 넓게 바라보고 주요한 이슈에 대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도 필요함. 개미에 대한 탐구적인 프로젝트는 어떻게 우리가 함께 생물다양성과 다수의 에코시스템을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질문으로 이어질 수 있음. 교육적인 측면에서, 아동들이 더욱 공평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새로운 습관들을 계획하고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취학전 교육기관에서는 아동들에게 발언권을 허용하는 것이 이에 해당함. 이를 통해 아동들은 지속가능성 문제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해결책을 개발할 수 있음.

 

) 연구원은 왜 이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

) 지속가능성 이슈는 상당히 시사적이며 흥미진진한 도전이 있는 다학제적인 영역임. 또한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 살아가야 하는 대상은 바로 이 아이들이기 때문에 그들이 의미 있는 일에 관여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필요가 있음.

 

) 현재 이 이슈를 커리큘럼에 포함하도록 하는 제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 커리큘럼은 모든 교사들이 참조해야 하는 안내문건이며 따라서 강한 효과가 있음. 이는 매우 중요한 이슈이며 지속가능한 개발이 커리큘럼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은 명백함.

 

) 취학전 교육기관의 자연과학 교육 현황은 어떤지?

) 취학전 교육기관에서의 자연과학 교육은 대체로 매우 창의적이고 흥미롭다 할 수 있음. 많은 취학전 교육기관이 프로젝트를 심화시키고 탐구적인 관점을 견지함. 예를 들어, 아동들은 곤충호텔이나 생물다양성 보호와 같은 것에 대한 매우 획기적인 아이디어들을 생각해냄. 교사들은 아동들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따르고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할 뿐 아니라 관련주제의 지식을 제공하고 필요하다면 아동이 탐구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도 있음.



https://forskolan.se/barnen-ska-leva-langst-pa-planeten/

 

2018.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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