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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영국] 잉글랜드 유아교육과 발달에 관한 종단연구(The Study of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SEED)

작성일 2018-10-12 16:16 조회수 15656

잉글랜드 유아교육과 발달에 관한 종단연구(The Study of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SEED)의 한 부분으로서 교육부는 최근 2세에서 4세 사이의 기간 동안 제공되는 교육의 내용과 질이 4세 유아의 발달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함. 여기에는 유아기 가정교육 환경의 중요성에 관한 결과도 포함됨. (SEED 관련 참고자료 https://www.gov.uk/government/collections/study-of-early-education-and-development-seed)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음.

- 2세부터 4세 사이에 제공되는 유아기 교육 및 보육의 양과 유형은 4세에 나타나는 수많은 인지발달 및 사회정서발달 결과와 연관이 있음.

- 비언어적 추론 능력과 사회정서적 발달의 향상된 결과는 유아교육 및 보육 기관(: 어린이집, 초등학교 유아반, 플레이그룹 등) 이용 시간과 관련이 있음.

- 반면, 아이돌보미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낮은 수준의 감정적 증상과 연관을 보임.

- 비형식적인 개인 보육 환경(: 친척, 친구, 이웃 등)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낸 유아들이 4세에 더 나은 언어 발달 결과를 보임.

- 유아교육 및 보육 기관을 이용하는 것은(유아가 속한 사회적 계층과 상관없이) 대체로 언어발달과 사회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남.

- 유아가 2세에서 4세 사이 동안 더 나은 양질의 보육 환경에 속한 경우, 4세가 되었을 때 측정한 특정 부문의 인지 및 사회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

 

이러한 연구 결과는 양질의 유아교육 및 보육 기회 제공의 가치를 드러내고 있으며, 아동의 향상된 발달 결과를 위해서는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이 중요함을 제안하고 있음.

 

4세 유아의 인지 및 사회정서 발달에 있어서, 몇 가지 영역과 관련해서는 가정환경, 특히 부모-자녀 관계의 질, 어머니의 자질, 가정 학습 환경이 매우 중요한 변수로 나타남.

 

유아가 더 나은 가정 학습 환경에 속하더라도 유아교육 및 보육 시설에서 보내는 시간으로부터 얻는 특정한 유익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early-education-and-outcomes-to-age-4?utm_source=f6e53703-dd87-49d2-9cf7-ae0d1425e2dd&utm_medium=email&utm_campaign=govuk-notifications&utm_content=immediate

201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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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 : 국제협력팀 이름 : 박상신 문의처 : 02-398-77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