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행복, 육아 행복의 대한민국, 육아정책연구소가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부메뉴

정보자료실 - 육아정책동향 및 관련연구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KICCE간행물

육아정책동향;해외육아정책동향

글자크기조절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게시물 내용

제목[영국] 2018년도 잉글랜드 ‘영유아 기초단계(Early Years Foundation Stage, EYFS)’ 성취 결과

작성일 2018-11-13 13:50 조회수 15718

영국 교육부(The Department for Education)2018 잉글랜드 영유아 기초단계 개요(Early Years Foundation Stage Profile, EYFSP)를 발간함. 이 개요서에는 영유아 기초단계 실행 결과와 아동의 성취에 대한 내용이 요약 기술되어 있음.

 

참고

영유아 기초단계(Early Years Foundation Stage, EYFS)0세부터 5세까지의 영유아의 학습, 발달, 보육에 관해 정부가 제시하는 기준임. 모든 학교(유치원반)와 영국교육기준청(Ofsted)에 등록된 영유아 보육 및 교육 기관들은 반드시 따라야 하는 기준임. EYFS는 잉글랜드에서만 적용이 되며, 스코틀랜드와 웨일즈는 다른 기준을 제공하고 있음. (출처 https://www.gov.uk/early-years-foundation-stage)

 

2018년 영유아 기초단계 실행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음.

좋은 수준의 발달(a good level of development)을 성취한 아동의 비율이 71.5 퍼센트로, 이는 2013년 이후 꾸준히 향상되고 있는 수치이며 전년도에 비해 0.8 퍼센트 향상된 결과임


[영국] 2018년도 잉글랜드 ‘영유아 기초단계(Early Years Foundation Stage, EYFS)’ 성취 결과 관련이미지

[] ‘좋은 수준의 발달을 성취한 아동의 연도별 비율

 

17개 학습 영역에서 최소한의 기대 수준의 성취를 보인 아동이 70.2 퍼센트로 나타남. 올해 평균 점수는 34.6점으로 전년도 34.5점에서 약간 상승함.

 

참고

17개 학습 영역: 듣기와 주의 집중(Listening and attention), 이해(Understanding), 말하기(Speaking), 운동 및 조절(Moving and handling), 건강과 자기관리(Health and self-care), 자신감과 자기인식(Self-confidence and self-awareness), 감정과 행동조절(Managing feelings and behavior), 관계형성(Making relationships), 읽기(Reading), 쓰기(Writing), (Numbers), 도형 및 공간과 측정(Shape, space and measure), 사람과 공동체(People and community), 세계(The world), 기술(Technology), 미디어와 자료의 탐구 및 사용(Exploring and using media and materials), 창의력(Being imaginative)

 

위의 17개 영역 중 기대 수준 혹은 그 이상의 성취를 보인 아동의 퍼센트가 가장 낮은 영역은 읽기, 쓰기, 수 영역임.

 

발달의 성취에 대한 성차에 있어서는 약간의 감소가 있음. 전년도 13.7 퍼센트에서 올해 13.5 퍼센트로 감소하였는데, 2014년 이후 꾸준히 감소하고 있음. 남아와 여아 모두 3대 핵심 평가 영역에서 2017년 이후 향상된 결과를 보임. 남아가 더 빠른 향상을 보이는데 이는 성별에 따른 격차가 줄고 있다는 의미임.

 

참고

3대 핵심 평가 영역: a) 좋은 수준의 발달 성취(a good level of development); b) 17개 학습 영역에 대한 최소 기대 수준의 발달 성취(at least the expected level in all learning goals); c) 평균 점수(average point score)

 

모든 영유아와 가장 낮은 수준의 성취를 보인 그룹 간의 격차를 줄이기에 관해서는 향상된 결과가 없었음. 하위 20 퍼센트의 성취 점수 평균은 23.2점으로 이는 2017년도와 같은 결과임.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지방 교육당국에서 향상된 결과를 보임. 교육당국의 수행 수준에 관하여는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의 차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남. 그럼에도 지역 간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함.


https://www.gov.uk/government/statistics/early-years-foundation-stage-profile-results-2017-to-2018

 

2018. 10. 18

※ 본 자료의 무단배포를 금합니다.

부서 : 국제협력팀 이름 : 박상신 문의처 : 02-398-77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