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까지의 조기교육 및 성과
등록일
2020.03.11
작성자
주송희
조회수
290

제목

5세까지의 조기교육 성과

기자

 

출처

내용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시기까지 6000 유아의 교육과 발달에 관한 종단연구(Longitudinal Study of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결과가 발표됨. 연구는 유아기 교육의 영향, 학교 입학 아동의 발달 상태, 유아기 가정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음.

 

2세에서 초등학교 입학 기간 동안 많은 비형식적 보육(친구나 친척) 이용한 유아가 초등학교 1학년 언어구사능력 측정에서 나은 결과를 보임.

 

반면 주당 평균 시간 이상의 형식적 보육을 제공 받은 유아의 경우 사회 정서적 안녕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남.

 

보육 시작 시기의 중요성이 나타남. 40퍼센트의 취약 계층 아동의 경우, 2 이전에 최소 주당 10시간의 형식적 보육을 제공받고, 2세부터 학교 입학 전까지 주당 20시간 이상의 보육을 제공받았을 , 입학 평가에서 발달 결과가 기대 수준에 도달할 가능성이 증가하는것으로 나타남. 또한 1학년 측정한 언어구사능력에서 향상이 나타남.

 

형식적 교육·보육기관(어린이집, 유치원 ) 이용과 1학년 시기의 언어구사능력 향상과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다만, 이는 가정 학습환경이 최저 사분위수에 해당하는 가정의 유아, 최소한의 가정 학습환경을 제공받는 유아에 해당함.

 

2-4 유아가 제공받는 보육의 질과 그들이 입학 시기에 성취한 발달 결과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증거는 나타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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