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개요
• ‘유치원 내 장애 아동 포용 연구’는 2년간의 단계별 프로젝트로,
• 2024년 1차년도 연구를 마치고 2025년 2차년도에 진입함.
• 연구 주관: 빅토리아 주 교육부
• 연구 목적: 복합적인 의학적 요구, 장애, 발달 지연이 있는 아동이 유치원 프로그램에서 최대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포용적 교육 접근과 지원 방안을 개발하는 것에 있음.
▶ 연구의 주요 목표
• 아동이 학습과 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함.
• 교직원이 포용적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
• 아동의 다양한 기능적 요구와 강점을 이해하고 대응하는 역량을 강화함.
• 현장의 교사, 전문가, 가족, 보건의료 인력 간 협력 구조 강화를 도모함.
▶ 장애 포용 요구 설문조사 결과 (2024)
• 2024년, 빅토리아 주 교육부는 유치원을 대상으로 장애 및 추가 지원이 필요한 아동의 포용 요구를 조사함.
• 주요 결과:
- 사회·정서적 지원 요구가 가장 많았으며,
- 신체적 지원 요구는 가장 낮게 나타남.
- 남아의 지원 요구 비율이 여아보다 높음.
- 연령이 높을수록, 시골 지역일수록 지원 수요가 높게 나타남.
▶ KIS 프로파일 시험 운영 (2024)
• KIS(Profile for Kindergarten Inclusion Supports)는 아동의 강점, 요구, 필요한 조정사항을 문서화하는 도구로 개발됨.
• 개발 과정에는 전문가, 교사, 가족, 보건 전문가가 참여하였으며,60개 이상의 유치원과 100여 명의 아동이 시범 적용에 참여함.
• 이 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개선 피드백이 수집되었고, 2차년도에 정교화된 형태로 확대 적용될 예정임.
▶ 효과적인 포용 모델: MTSS 접근법
• 연구는 MTSS(Multi-Tiered System of Support)를 가장 효과적인 포용 모델로 제시함.
• MTSS는 아동의 지원 필요 수준에 따라 맞춤형 개입을 제공하는 체계적 모델임.
• 2차년도 연구에서는 MTSS를 현장 교사와 서비스 제공자들이 어떻게 실천에 적용하는지를 심층 분석할 예정임.
▶ 2025년 2차년도 주요 연구 내용
• KIS 프로파일 업그레이드 및 시범 적용
- 약 150개 유치원, 200명의 아동 대상
- 평가 도구 정교화 및 운영 가이드 실험 적용
• 현장 실천 지원의 확장
- 포용 지원 실행 가이드 및 자료 개발
- 유치원 교사와 기관이 자율적 실행이 가능하도록 지원
• 보육지원 유형별 데이터 수집
- 정부 지원 유치원 프로그램 내
- 추가 지원 아동의 필요 유형·지원 수준에 대한 정량적·정성적 자료 수집
▶ 연구 참여 유치원 모집 및 운영 계획
• 참여 기관은 2025년 Term 2 종료 시점(7월 4일)부터 새롭게 개발된 근거 기반 통합 포용 지원 방안을 시범 운영할 수 있음.
• 연구 활동은 Term 3~4 기간(12월 19일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됨.
▶ 참여 유치원에 대한 지원
• 참여 유치원에는 $3,000 호주달러의 연구지원금이 제공됨.
• 또한, 맞춤형 포용 지원 패키지(tailored package of inclusion supports)가 함께 제공되어 실제적 포용 실행을 위한 행정, 교육, 환경적 조치를 보조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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