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 성
담당부서: 방과후지원연구팀
담당자: 구자연 팀장(☏ 02-398-7767)
배 포
담당부서: 출판홍보팀(☏ 02-398-7740)
일시: 2025년 5월 23일(금) 배포 시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목: 육아정책연구소, 2025년 제2차 육아정책 심포지엄 개최 - 데이터로 보는 영유아의 삶과 새로운 정책 어젠다의 방향 -
< 주 요 내 용 >
□ 육아정책연구소(소장 황옥경)는 2025년 5월 29일(목) 오후 2시 명동포스트타워 21층 스카이홀에서 ‘데이터로 보는 영유아의 삶과 새로운 정책 어젠다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제2차 육아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 이번 심포지엄은 데이터를 통해 영유아의 삶을 조망하면서 변화의 시대에 영유아정책이 가야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 제2차 육아정책 심포지엄은 육아정책연구소 황옥경 소장의 환영사로 행사의 포문을 연 후 육아정책연구소 박진아 연구위원의 주제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 주제 발표에서는 국가 승인 통계를 토대로 영유아 인구 및 건강, 영유아 교육・보육, 영유아 사교육 실태 등을 살펴보면서 대한민국 영유아의 삶을 조망할 예정이다.
□ 주제 발표에 이어 정선아 교수(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가 좌장을 맡아 변화의 시대 속에서 영유아정책의 핵심 5대 어젠다를 학회별로 발표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 한국보육지원학회 김진욱 회장은 영유아가 가정환경,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성별, 인종, 종교 등과 관계없이 적어도 생애 초기 6년 동안 최적의 물리적 환경에서, 최상의 음식을 먹으며, 최고의 교사로부터, 최선의 교육을 받음으로써 자아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삶을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교육을 핵심 5대 어젠다를 제시하며 강조한다.
◦ 한국아동권리학회 김형모 회장은 아동 권리를 중심에 둔 영유아정책의 수립, 시행 및 평가를 강조하며, 이를 위해 영유아 권리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권리 기반 정책 전환, 보편성과 형평성 확보, 참여권의 실질화, 통합적 접근)을 제시한다.
◦ 한국육아지원학회 배지희 회장은 핵심 5대 어젠다로 놀이 중심 영유아교육, 영유아 중심의 육아 정책, 유보통합과 교원의 교권 보호 및 처우 개선, 영유아교육기관-가정-지역사회 협력, 인구 구조 변화 대응 정책(소인수 학급 지원 정책)을 제시한다.
◦ 한국유아교육학회 박수경 부회장은 핵심 5대 어젠다로 유아가 행복한 출발, 학부모가 만족하는 출발, 교사에게 공평한 출발, 지역사회가 단단해지는 출발, 미래를 준비하는 출발에 대해 발표한다.
◦ 한국아동학회 신나나 부회장은 핵심 5대 어젠다로 지나친 영유아 사교육 방지, 디지털 시대 영유아 정신건강, 영유아기 건강한 수면을 위한 환경 조성, 양육을 지원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 교사 근무환경 개선을 발표한다.
□ 이번 심포지엄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과 사전 등록은 육아정책연구소 홈페이지(http://www.kicce.re.kr)를 통해 가능하다.
붙임. 제2차 육아정책 심포지엄 포스터 1부. 끝.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육아정책연구소 방과후지원연구팀 구자연 팀장(☎02-398-7767)에게연락주시기 바랍니다.